본문 바로가기
정보

여행 유튜버 되기

by doablechan 2024. 2. 6.
반응형

좋은 세상에 살고 있다. 방구석에 앉아서 세계 여행을 할 수 있는 시대. 이런저런 계획도 안 세워도 되고, 비용도 안 들고, 미지의 세계에서 벌어질 막연한 일들에 대한 두려움도 안 가져도 되고, 여기저기 잘 알지도 못하는 곳을 다니며 기진맥진할 필요도 없고, 외롭지도 않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소, 시간 불문하고 내가 관심 있는 나라를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으로 구석구석 둘러보고 구경할 수 있으니, 얼마나 편하고 효율적인 시대에 살고 있는가.

 

하지만,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직접적 체험, 직관, 싱싱한 고등어가 펄떡되듯 현장에서 마주하는 그 생동감, 그리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 미지의 세계에서 맛보는 그 신선함....이런 것들을 고려한다면. 직접 부딪히며 여행을 한다는 것은 티브이로 야구를 보는 것과 달리 야구장에서 야구를 보며 그 열기를 온몸으로 체험하는 것과 같은 짜릿한 현장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새로운 도전들을 해 나가면서 뭐든 할 수 있다는 도전 정신과 점점 더 성숙해지고 더 단단해지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도 있을 것이다. 

 

물론, 본인의 성향에 따라 다른 관점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여하튼, 직접이든 간접이든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옵션이 많아진 것은 사실이다. 

 

만약에 난 도전 정신과 호기심이 많아서 가까운 곳이라도 여행을 가보고 싶고, 이왕 간 김에 그 곳의 생생함과 나의 여행 흔적을 담아 공유하고 싶다면, 당신의 여행 유튜버의 여정은 벌써 시작된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여행 유튜버들에 대해 참고 삼아 간략히 알아보고, 여행 유튜버가 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준비 사항들을 한번 확인해 보자. 그리고, 가장 중요한 첫 단추가 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 대해 좀 더 살펴보자.

유명 한국 여행 유튜버 현황

팔로우수가 많은 유명한 한국인 여행 유튜버 10명은 다음과 같다.

  1. 빠니보틀 (Pani Bottle) - 약 196만명
  2. 곽튜브 (Kwaktube) - 약 174만명
  3. 희철리즘 (Heechulism) - 약 95만명
  4. 원지의 하루 (Wonji's Day) - 약 80만명
  5. 초마드 (CHOMAD) - 약 78만명
  6. 채코제 (Channel Korean Jay) - 약 68만명
  7. Joe튜브 - 약 61만명
  8. 여행가 제이 (Traveler Jay) - 약 61만명
  9. 쏘이 (Soy The World) - 약 54만명
  10. 여락이들 (Younrak2) - 약 52만명

2023년 11월 기준으로 빠니보틀과 곽튜브가 17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며 한국 여행 유튜버 중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세계 각국을 여행하며 다양한 경험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인기를 끌고 있고, 다양한 여행 유튜버들은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와 즐거움을 제공하면서 각자의 개성과 매력으로 많은 구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여행 유튜버가 준비해야 할 기본 사항

1. 콘텐츠 기획: 여행 유튜버는 자신이 제작할 콘텐츠를 미리 기획해야 합니다. 여행지의 특징, 여행 일정, 촬영 장소 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기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촬영 계획을 수립한다.

2. 촬영 장비: 촬영 장비는 여행 유튜버가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요소이다. 카메라, 마이크, 삼각대 등을 준비해야 하며, 촬영 환경에 따라 적절한 장비를 선택해야 한다.

3. 편집 기술: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는 기술도 중요하다.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영상의 길이, 자막, 효과 등을 조절하여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4. 채널 운영: 채널 운영은 여행 유튜버가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구독자를 유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채널의 이름, 로고, 프로필 사진 등을 제작하고, 구독자와의 소통을 위해 SNS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5. 마케팅: 마케팅은 여행 유튜버가 구독자를 유치하고, 채널을 홍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SNS, 블로그, 유튜브 광고 등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6. 체력: 여행을 하면서 촬영을 하는 것은 체력적으로 힘든 일이다.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과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다.

7. 자금: 여행을 하면서 촬영을 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든다. 예산을 계획적으로 짜고 관리해야 한다.

8. 전문성: 여행 유튜버는 자신이 다루는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여행지의 역사, 문화, 음식 등에 대한 지식을 사전에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9. 소통 능력: 구독자와의 소통을 통해 채널의 인기를 높일 수 있다. 구독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피드백을 반영하여 콘텐츠를 개선하는 것이 좋다.

10. 열정: 여행 유튜버는 자신이 제작하는 콘텐츠에 대한 열정을 가져야 한다.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콘텐츠를 제작하면, 구독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으며, 채널의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여행 유튜버의 콘텐츠 기획 방법과 예

1. 콘텐츠 주제 선정: 여행 유튜버는 자신이 다룰 콘텐츠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행지의 역사, 문화, 음식, 관광 명소 등을 주제로 선정할 수 있다.

2. 여행 일정 계획: 여행 일정을 계획할 때는 자신이 다룰 콘텐츠 주제와 촬영 장소를 고려해야 한다. 여행 일정을 계획할 때는 여행지의 교통편, 숙소, 맛집 등을 미리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정을 계획한다.

3. 촬영 계획 수립: 촬영 계획을 수립할 때는 자신이 다룰 콘텐츠 주제와 촬영 장소를 고려해야 한다. 촬영 시간, 촬영 각도, 촬영 장비 등을 미리 계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촬영을 진행한다.

4. 콘텐츠 구성: 콘텐츠를 구성할 때는 자신이 다룰 콘텐츠 주제와 촬영한 영상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행지의 역사를 다루는 경우, 역사적 배경, 주요 인물, 사건 등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다.

5. 콘텐츠 제목 및 설명 작성: 콘텐츠 제목과 설명은 구독자들이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행지의 이름과 주제를 함께 포함한 제목을 작성하고, 콘텐츠 내용을 요약한 설명을 작성한다.

6. 콘텐츠 업로드: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는 자신이 운영하는 채널에 맞게 업로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는 경우, 유튜브의 업로드 기능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업로드한다.

 

예를 들어, '유럽 여행'을 주제로 콘텐츠를 기획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 유럽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콘텐츠
  • 유럽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를 소개하는 콘텐츠
  • 유럽의 음식을 소개하는 콘텐츠
  • 유럽의 교통편을 소개하는 콘텐츠
  • 유럽의 숙소를 소개하는 콘텐츠

위와 같은 콘텐츠를 제작하여 구독자들에게 유럽 여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독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도전은 늘 무모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도전을 통해 견문과 안목을 넓힐 수 있고 성장하게 된다. 글로벌 시대이다. 세계를 향한 무한 도전을 해 보자. 

 

P.S: 제발 관심과 어그로만 끌려고 여자 꼬시기니 불건전하거나 불법적인 콘텐츠가 아닌 이왕 하는 거 공공적으로 유익하고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보자. 

 

반응형

댓글